안녕하세요, Gear To Word입니다.
평소에 운전 하거나 자동차 소개 유튜브, 뉴스를 통해 많이 접하셨을 AB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BS (Anti-lock Brake System)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ABS는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을 뜻합니다.
잠김을 방지한다구? 뭘 잠그는 거지? 브레이크를 잠그면 사고 나는 거 아닌가? 등등 많은 의문점이 들 텐데요.
여기서 잠김은 자동차가 급제동 (급 브레이크!)할 때 바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잠기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ABS의 역할과 작동 원리는 뒤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HISTORY
많은 분들께 ABS라는 안전장치가 알려지게 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근 10~15년 사이에 ABS가 개발되고
적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이 장치는 대부분의 구독자분들이 태어나기도 전인 1920년대에 개발된 사실을 아시나요?
ABS는 1920년대에 프랑스의 엔지니어 가브리엘 브와쟁 (1880-1973) 개발되어 차량이 아닌 항공기에 먼저 적용이 되었습니다.
항공기는 착륙 시 랜딩기어 (착륙 시 사용되는 착륙장치, 바퀴)를 통해 지면에 접촉하고 브레이크를 통해 급감속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지면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ABS가 처음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후 1960년대부터 이 기술은 자동차에도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1970대에 이르러 캐딜락사 (현재 GM)에서
최초로 ABS를 프리미엄 옵션으로 적용하였습니다.
그 당시 프리미엄 옵션으로 적용되었던 터라 고객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1978년 유명 자동차 부품사인
보쉬 (Bosch)와 벤츠의 모회사 다임러(Daimler)에서 공동 개발하여 메르세데스 벤츠 S Class 모델에 도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상용화되었습니다.
2. FUNCTION
ABS는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거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특수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눈과 비로 인해 수막이 발생할 수 있는 도로에서 제 역할을 발휘합니다.
ABS는 바퀴의 잠김 상태를 감지하여 제동력을 높여 제동거리를 줄이기 위해 급제동 시 브레이크를 여러 번 작동시킵니다.
브레이크를 강하고 길게 밟는 경우 브레이크 제동력 자체가 너무 높기 때문에 타이어는 정지하고 자동차는 지
면 위를 미끄러지게 되는데요, 흔히 길거리 유턴 지점이나 자동차 서킷 지면에 나있는
검은색 바퀴자국 (스키드 마크, Skid Mark)은 바퀴는 정지한 상태로 지면 위를 미끄러지면서 타어와 지면과의 마찰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 짧게 밟는 것이 한 번에 길게 밟는 것보다
제동거리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고 이 원리를 System으로 적용한 것이 ABS입니다.
3. APPLICATION
그렇다면 현재 ABS는 어떻게 적용되어 있을까요?
ABS는 2012년 8월 이전까지 승합차를 포함하여 총 중량 3.5톤을 초과하는 화물/특수 자동차에만 의무장착하도록 규정되어 왔으나
그 이후부터는 모든 종류의 차량에 의무장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혹시나 본인의 차에 ABS가 장착된 것이 의심된다면 차량에 시동을 걸었을 때 계기판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ABS가 장착되어 있다면 글 시작에 ABS를 소개하는 사진과 같이 ABS 문구를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차량 주행 중 급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차량에서 드드드드 하는 소리와 떨리는 느낌이 난다면
ABS가 정상 작동되는 것이니 차에 이상이 있다고 착각하여 정비소에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
(본인은 걱정되서 검색해봤다는..)
WRAP-UP
오늘은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Anti-lock Brake System (ABS) 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스트를 준비하면서 저도 기존에 알던것 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지금까지 Gear To Word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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