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공개

쉐보레 볼트 EV / EUV (BOLT EV / EUV) ✅ | 디자인 / 사양&성능 비교 / 판매가 / 보조금

Gear-to-word 2023. 2. 26. 16:24

안녕하세요, 기어투워드입니다.

 

※ 출처 :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

 

현재 테슬라, 폭스바겐, 현대/기아와 함께 전기차 보편화를 이끌고 있는 GM그룹의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는

지난 2016년 처음 세상에 공개되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혁신을 이끌어왔고

당시 차량 디자인은 한국GM, 차량 내부 주요 전장부품은 LG전자에서 개발/공급하여 국내 업계의 이목을 모았던 모델입니다.

또한, 2021년에는 디자인과 사양을 개선한 볼트 EV 페이스리프트와 소형 SUV형태의 EUV도 연이어 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GM 쉐보레의 전기차 모델인 볼트 EV와 볼트 EUV의 디자인, 사양, 성능, 판매가 비교를 통해

두 모델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원 / 디자인

 

| 제원

 

 

볼트 EV     4,140 x 1,765 x 1,595 x 2,600 mm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먼저 볼트 EV의 소형 해치백으로 현대자동차의 베뉴보다 큰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볼트 EV와 유사 차급 전기차중에서는 경쟁차가 없는 관계로 독보적인 포지셔닝을 하고 있습니다.

 

 

 

볼트 EUV  4,305 x 1,770 x 1,615 x 2,675 mm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이에 반해 볼트 EUV의 경우 소형 SUV로 현대자동차의 코나, 기아의 셀토스와 유사한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중에서는 코나 EV, 그리고 차급 차이가 조금 있으나 기아 니로 EV와도 치열하게 경쟁중입니다.

 


 

| 디자인

 

※ 출처 :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

볼트 EV

기존 볼트 EV의 경우 전반적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컨셉의 보편적 디자인을 선보였지만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전기차 특유의 미래지향적인 컨셉을 한껏 반영하였습니다.

전면 라디에이터그릴 부분을 최소화하여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날카롭게 올라간 헤드램프는

이전보다 날렵한 느낌을 더하고 있습니다.

특히, 헤드 라이트 옆 블랙 가니쉬는 아이라인 화장을 한 것 같은 느낌 같아 더 시크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 출처 :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

볼트 EUV

볼트 EV의 패밀리룩을 이어 볼트 EUV도 유사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볼트 EV의 날렵한 느낌보다는 SUV 컨셉에 맞게 러기드한 느낌이 더해졌으며

차급에서 나오는 무게감으로 볼트 EV보다는 안정적인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볼트 EV와 EUV 모두 기존 쉐보레 엠블럼과 달리 '블랙 보타이'라 불리는 검은색 엠블럼으로

기존 모델들과 차별점을 주었습니다.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볼트 EV와 EUV 모두 내장디자인은 경쟁차들 대비 아쉬운 편입니다.

북미의 묵직한 감성을 담은 내장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내장 디자인에 익숙해진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투박하게 느껴질 정도로 디자인 감성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보급형 전기차 컨셉 관점으로 판매가와 아래에 이야기 나눌 사양/성능을 고려해 보면

고급스러운 느낌보다는 가성비에 측면에서는 적절하게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사양 / 성능

 

※ 출처 : Inside EVs

 

| 배터리와 모터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볼트 EV와 EUV는 차급은 다르지만 배터리와 모터시스템을 모두 공용으로 적용한 형제 차종입니다.

이에 배터리는

66 kWh 용량이 탑재하였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아쉽게도 GM에서 발표한 차세대 배터리인 얼티엄 배터리는 미적용되었습니다.

이는, 현대 코나 EV의 64 kWh, 기아 니로 EV의 65 kWh 보다 높은 수준이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차종 특성상 강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모터는 2WD 싱글 모터로 204마력 (255kW/440Nm)의 영구자석 전륜 모터가 탑재되었고

AWD 구동은 미운영 중입니다.

 

※ 출처 : The Drive

 

충전시간의 경우 가정용 7.7kW 완속 충전기를 사용 시 0%에서 완충까지 8시간 소요되고

100kW 이상 급속 충전기를 사용 시 10~80%까지 약 1시간 소요됩니다.

 

※ 출처 :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


| 주행거리 / 제로백 / 전비는 얼마나 될까요?

볼트 EV의 주행거리는 국내 414km이고 차급 차이로 볼트 EUV는 국내 403km 주행 가능합니다.

제로백은 볼트 EV / EUV 각각 7초, 7.3초로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비의 경우 국내 기준 볼트 EV / EUV 각각 5.4km/kWh, 5.5km/kWh로

차급차이에도 불구하고 볼트 EUV가 EV 대비 더 뛰어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 타 브랜드 모델들과 사양 비교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사양/성능 총정리 (국내 출시) ✅

'23.2/25 Updates | 현대자동차 (Hyundai) | 기아 (Kia) | 쌍용자동차 / 쉐보레 (Ssangyong / Chevrolet) ※ 출처 : 브랜드별 공식 홈페이지 / EV Database

gear-toward.tistory.com

 


 

판매가 

 

 

| 판매가 / 보조금

볼트 EV와 EUV 모두 지난 2021년, 2022년 출시되어 현재 판매 중에 있습니다.

먼저 볼트 EV는 단일트림 'Premier'만 판매 중이며 판매가는 4,43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볼트 EUV는 기본 트림인 'Premier'와 'REDLINE'으로 2가지 트림을 판매 중이며

판매가는 각각 4,790만원, 4,98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Premier 트림과 REDLINE 트림은 동일한 배터리, 모터시스템으로 성능은 차이가 없지만

REDLINE의 스포티한 시그니처 디자인과 파노라마 선루프 그리고 BOSE 사운드 시스템으로 차별을 두었습니다.

 

2023년도 국비 전기차 보조금 기준 두 차종, 전 트림 모두 640만원 수혜 가능하며

서울 전기차 보조금 기준 수혜 가능한 180만원을 더하여 총 820만원 수혜 가능하므로

볼트 EV는 3,610만원, 볼트 EUV는 3,970만원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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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Inside EVs

 

오늘은 GM의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열고 트렌드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GM은 럭셔리 전기차인 캐딜락 리릭도 출시 예정으로

전기차 전 라인업을 구성중에 있으며 다음에는 어떤 모델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아직 전기차가 시기상조라 생각되어 고가의 모델을 사기에는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가성비가 뛰어란 쉐보레 볼트 EV와 EUV로 전기차를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기어투워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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