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어투워드입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2019년 3월, 폴스타 2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7월 말부터 유럽 지역 고객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인도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는 2022년식부터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볼보의 전기차'라는 수식어에 맞게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으로 출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폴스타 2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어느새 세상에 공개된 지 햇수로만 3년이 되었고
그 짧은 사이 디자인과 특히 성능을 대폭 개선한 2024년식 폴스타 2를 공개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페이스리프트 급으로 업그레이드된 2024 폴스타 2의 디자인과 기존 모델과의 사양&성능 비교,
그리고 국내 가격과 출시 일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원 / 디자인
| 제원
4,606 x 1,859 x 1,479 x 2,735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mm)
폴스타 2는 준중형 세단으로 국내 현대 아반떼, 기아 K5와 동급이며 제원상 기존 모델과의 차이는 없습니다.
| 디자인
디자인은 역시나 볼보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계승하여 심플함이 아주 매력적이며
기존 모델과 비교했을 때 전면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막힌 형태로 변경되어
전기차 특유의 형상을 구현하였고 이를 통해 공기 저항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헤드 램프는 볼보 / 폴스타 특유의 토르의 해머 LED를 유지하였습니다.
측면부의 파팅라인은 번잡스럽지 않게 정리되어 미치 건담의 옆모습을 바라보는 느낌입니다.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옵션사양이기는 하지만 20인치 휠에 노란색 Brembo 브레이크를 적용 시
일상용 전기차에서 조금 더 스포티한 감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는 기존과 동일하고 볼 때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모델들의 후면이 생각나는 건 왜일까요...
실내는 테슬라와 동일하게 대형 디스플레이로 차량의 주행 설정 및 내부 상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에 대쉬보드는 현대, 기아와 같은 타 경쟁사들의 트렌드와 다르게 인포테인먼트와 별도로 구분해두었습니다.
시트는 Zinc 색상으로 변경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전 모델이 고급감은 더 우세한 것 같습니다.
사양 / 성능
| 배터리와 모터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독일 기준 폴스타 2 배터리의 경우 스탠다드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적용하여 기존과 동일한 69kWh를 적용,
롱레인지는 LG에너지솔루션에서 CATL로 업체 변경과 동시에 용량도 78kWh에서 82kWh로 증대되었습니다.
기존에도 높았지만 국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기아 EV6의 77.4kWh 보다 우세한 수준입니다.
2WD 싱글 모터의 경우 272마력 (200kW/490Nm)으로 기존 231마력 대비 무려 41마력 개선하였고
AWD 듀얼 모터의 경우 도합 421마력 (310kW/740Nm)으로 기존 408마력에서 13마력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인버터에 탑재되어 모터 효율에 중요한 부품인 파워모듈 반도체의 경우 기존 Si 모듈에서
SiC 모듈을 적용함으로써 모터 성능과 동시에 효율도 함께 향상시켰습니다.
국내를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FoD 방식으로 OTA 업데이트를 통한 모터 출력 증대로
퍼포먼스 패키지를 제공중이었으나 금번에는 별도로 롱레인지 퍼포먼스 패키지 반영 트림을 신규 운영하여
롱레인지 배터리 기준 무려 476마력 (350kW/740Nm)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급속 충전시간의 경우 배터리가 받아낼 수 있는 충전 출력을 개선하여
급속 충전기 사용 시 (10~80%) 스탠다드는 34분, 나머지는 28분 소요되며
완속 충전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스탠다드는 7시간, 나머지는 8시간 소요됩니다.
| 주행거리 / 제로백은 얼마나 될까요?
폴스타 2의 주행거리는 유럽 WLTP기준 스탠다드 518km, 롱레인지 2WD/AWD 각각 635km, 592km 이며
롱레인지 퍼포먼스는 592km이하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모델과 비교 시 배터리 용량 증대도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0%에서 최대 23%까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국내에 출시할 경우 WLTP 대비 다소 낮은 주행거리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로백은 스탠다드 6.4초, 롱레인지 2WD/AWD 각각 6.2초, 4.5초, 그리고 롱레인지 퍼포먼스는 4.2초로
전기차 특유의 폭발적인 가속력을 자랑합니다.
제로백 역시 4%에서 최대 16%까지 개선하였고 모터 성능 개선에 따른 결과물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출시 일정 / 판매가
| 국내 출시는 언제쯤 이루어질까요?
2024 폴스타 2는 이미 유럽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국내에는 올해 3분기 출시 예정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국내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신규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은 출시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개선된 디자인과 모터는 반영될 예정이지만 배터리는 기존과 동일 사양으로 적용 예정입니다.
이는 배터리 원산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데 폴스타 코리아의 공식 입장을 보자면
'폴스타는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선에서 배터리 공급업체 다변화 진행중이고
국내물량의 경우 국내 기업과의 협업 강화 차원 기존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모델을 들여올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에 충전 성능은 동일할 것으로 판단되나 주행거리의 경우 디자인 최적화와 모터 효율 개선에 따라
기존 대비 소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 국내 판매가
국내 판매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독일 기준으로는
스탠다드 €48,990 부터 롱레인지 퍼포먼스 트림 €63,490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3년도 정부 전기차 보조금 기준 보조금의 50% 수혜 가능한 판매가 기준이 5,700~8,500만원 사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보조금을 수혜 받을 수 있는 최대 판매가인 8,500만원 전후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WRAP-UP
오늘은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의 세단 폴스타 2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전성을 중요시하고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2024 폴스타 2를 통한 성능 향상을 통해 전기차 업계를 놀라게 하였고
앞으로는 어떤 기술적 개선을 통해 업계를 놀라게 할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기어투워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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