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공개

Polestar의 첫 SUV 2023 Polestar 3

Gear-to-word 2022. 10. 17. 21:24

안녕하세요, 기어투워드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브랜드 Polestar의 첫 SUV인 Polestar 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olestar 브랜드를 잠시 설명드리자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뛰어난 안정성으로 사랑받는 Volvo의 계열사로서

초기에는 볼보 차량을 고성능 차량으로 튜닝하여 레이싱 대회에 참여하던 기업이었으나

BMW의 M, 벤츠의 AMG와 같이 Volvo의 간택(?)을 받아 인수되었으나

전동화 시대에 맞춰 전기차 브랜드로 분사하여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2023 Polestar 3

Polestar 1,2를 통해 미니멀을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안 감성을 담은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Polestar는

그 기세를 이어 브랜드의 첫 SUV인 Polestar 3로 그들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완성하려고 합니다.

글로벌 출시는 22년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되나 국내 출시는 23년도 3분기부터 시작할 예정이며

가격은 89,900유로로 유사 차급의 Tesla Model X (시가 141,990유로)보다는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능

Polestar 3는 SUV의 터프한 특징에 맞게 기본 듀얼 모터를 장착하여 AWD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였고

합산 출력 489마력 (365kW) 토크 840Nm의 출력으로 제로백 5.0초, 최고속 210 kph로 전기차의 특징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란, 여기서 퍼포먼스 패키지를 추가하게 되면 듀얼 모터를 합산 출력 517마력 (390kW) 토크 910Nm로 증폭시켜

제로백을 최대 4.7초까지 달성할 수 있다고 하니 운전하는 재미도 놓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Polestar 1,2와 동일하게 400V 시스템을 적용, 배터리는 CATL사의 각형 NCM 배터리를 탑재하여 111 kWh 용량을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유럽 WLTP 기준 주행거리는 최대 610km까지 달성 가능하다고 합니다 (퍼포먼스 패키지는 560km)

충전시간은 급속 충전 (250kW급 충전기) 시 30분, 완속 충전 (11kW급 충전기)은 11시간 소요되며

Polestar 3는 이전 Polestar 1,2와 마찬가지로 현대/기아에서 전기자동차의 강점을 살린 V2L 기능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 좌측 일반 주행 / 우측 고속 주행

또한,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 (Active air suspension) 시스템을 적용하여 주행 상황에 맞춰 서스펜션을 조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고속 시 공기저항을 최소화시켜 주행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차체를 낮추고,

일반 주행 시에는 차체를 높여 승차감을 확보하는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에 대해서는 따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시죠~!)

 

브레이크 또한 이탈리아 Brembo사의 브레이크를 기본으로 탑재하여 고성능에 맞는 제동력 또한 탑재하였습니다.

사실 브레이크의 경우 저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다음에 저와 함께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저 휠 사이에 이쁜 색깔의 브레이크가 들어가 있으면 다 고급져 보이고 좋아 보여서....)

 

 

디자인

Polestar 3는 SUV 지만 루프라인은 세단으로 보일 정도로 부드럽게 이어져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을 이용하여 차체를 낮추게 될 경우에는 정말 승용차라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입니다.

차량 하단의 로커패널 라인 (어두운 부분)을 높게 디자인하여 차량 전고가 낮아 보이게 하는 착시효과를 적용하여

내부 공간을 확보하고 스포티함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색상은 6가지(Snow, Magnesium, Jupiter, Midnight, Thunder, Space) 선택이 가능하고,

휠은 3가지 옵션으로 22인치 옵션 2가지 (위 그림), 그리고 21인치 옵션 한 가지로 고객의 취향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면 디자인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헤드라이트는 볼보의 토르의 망치를 형상화한 T자형 LED 라이트가 들어갔고

후드는 공기 저항 계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깊게 깎았지만 디자인은 유지하기 위해 양쪽 헤드라이트 사이 에어로 윙을 추가하여

디자인과 주행 효율,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혁신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리어 라이트 바를 적용하여 뒷 차량에게 확실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고

세로로 연결되는 듯한 라이트로 더욱더 입체적인 느낌을 뒀습니다 (뭔가 포르쉐 911st..)

 

차량 내부는... 역시 볼보와 동일하게 심플함 그 자체입니다.

실제 차량을 시승해보면서 시트의 촉감과 마감재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느껴봐야 알겠지만 기존 Polestar 1, 2와 유사 수준의

퀄리티로 보이며 최근 전기차 트렌드인 센터패시아에 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전기차 특유의 스마트한 이미지를 더 했습니다.

또한, 파노라마 선루프를 통해 하늘과 맞닿아있는 느낌을 줘 탁 트인 개방감으로 넓은 공간감 연출했습니다.

 

WRAP UP

 

오늘은 Polestar의 신형 SUV Polestar 3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정말 사고 싶습니다..ㅎ

Polestar 3를 사는 그날까지 기어투워드는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