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어투워드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구매 시 종종 보였지만 어떤 시스템인지
잘 몰랐던 e-LSD에 대한 원리, 옵션가, 그리고
적용 차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구매 시 해당 옵션에 대한 기능을 이해하시고
구매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LSD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 란?
e-LSD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는
한글로는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로 이름 그대로
전자식으로 차동을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 차동 장치 (Differential Gear)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차동 장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동 장치란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양쪽 바퀴의 회전수에
차이를 두어 미끄러짐 없이 커브를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차에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위 그림처럼 자동차가 커브를 돌때 안쪽 바퀴의 회전수와
바깥쪽 바퀴의 회전수가 같다면 바깥쪽 바퀴는 끌리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안쪽바퀴의 회전수를 조정하여
소음과 타이어 마모를 줄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e-LSD 목적 및 적용 효과
문제는 한쪽 바퀴가 미끄러운 물 웅덩이이나 진흙탕, 눈 속,
그리고 울퉁불퉁한 노면을 지나다 공중에 잠시 뜨게 되면
차동 장치 특성상 동력이 부족한 바퀴 쪽에 동력을 전달해
빠진 바퀴는 더 빠른 회전을 하면서 계속 헛돌게 되어
물 웅덩이나 구덩이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됩니다.
이 차동장치의 단점을 해결해 주는 시스템이 바로
'차동 제한 장치, LSD'이고 이를 전자식으로 구성한 게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인 e-LSD입니다.
e-LSD 작동 원리 및 효과 (장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험로 탈출이 어려운 상황,
즉, 양쪽 바퀴의 회전 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차이가 나면
회전 수가 적은 바퀴 (험로에 빠진 바퀴)로 구동력의 일부를
전달하여 회전수가 일정 수준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조절함으로써 험로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양쪽 바퀴의 회전 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차이가 나면
그럼 기계식인 LSD와 전자식인 e-LSD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두 시스템 모두 험로 탈출 보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구동 방식에서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계식은 험로에 빠졌을 때, 기계적으로 바퀴 회전수 차이가
있을 때 구동되지만 e-LSD의 경우 차량의 수많은 센서를
통해 차의 주행 상태와 움직임을 긴밀하게 파악한 후에
단순 험로에 빠졌을 때뿐만이 아닌 시시 때때로 구동됩니다.
이에 보다 편안한 승차감과 주행 능력을 제공합니다.
국내 적용 차종 / 옵션가
그럼 e-LSD가 적용된 차종은 어떤 차종이 있을까요?
먼저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입니다.
스포티한 콘셉트를 구성한 N-Line에는 없지만
디자인과 성능까지 향상한 N 차종에는 e-LSD가
탑재되어 있고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이라는 특별한
명칭으로 N 차종의 고속 주행 능력을 뒷받침합니다.
현재 국내 기준으로는 '아반떼 N'이 있습니다.
기아에도 고성능 라인인 GT가 있지만 현재 내연기관
차종에는 별도로 e-LSD가 없지만 전기차인 'EV6'와
고성능인 'EV6 GT'에는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경우
세단 라인업을 제외한 SUV 라인업 (GV60, GV70,
GV90)에는 e-LSD가 적용이 되어 럭셔리의 품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 옵션가
e-LSD 시스템 자체의 옵션가는 구분되어 있지 않고
구동 방식 옵션인 AWD 또는 퍼포먼스 옵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전기차 AWD 옵션 가격인 250만원부터
제네시스 EV 모델의 920만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WRAP UP
오늘은 자동차 브로셔나 자동차 전문 리뷰 유튜버 등
여러 매체에서 종종 언급하던 자동차 시스템중 하나인
e-LSD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자동차 시스템을 가지고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어투워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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