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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7 / 전기차 세단 | 제원 / 디자인 / 사양 / 성능 / 국내 출시 / 국내 가격

Gear-to-word 2023. 4. 19. 23:56

안녕하세요, 기어투워드입니다.

 

폭스바겐-id.7-디자인1
출처 : InsideEV

 

폭스바겐의 소형 해치백 ID.3와 SUV ID.4에 이어 전기차 라인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세단 모델인 ID.7가 공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ID.3와 ID.4를 성공적으로 출시하여 작년 2022년에는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1위 (24만 8천대)까지 달성하는 등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폭스바겐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인 ID.7의 디자인과 사양, 성능, 국내 출시 일정 및 예상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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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 디자인

 

| 제원

 

폭스바겐-id.7-측면
폭스바겐-id.7-전면

 

4,960 x 1,862 x 1,593 x 2,967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mm)

 

폭스바겐 ID.7는 준중형 (D 세그먼트) 세단 전기차로 국내 현대 아이오닉 6, 쏘나타와 유사한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현재 전기차 세단으로는 아이오닉 6만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출시 시 아이오닉 6와 치열하게 경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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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폭스바겐-id.7-디자인-전면
폭스바겐-id.7-헤드램프
폭스바겐-id.7-디자인-측면
폭스바겐-id.7-테일램프
폭스바겐-id.7-디자인-전면2
폭스바겐-id.7-디자인-블루
출처 : InsideEV

 

ID.7의 외장 디자인중 특히 전면부의 엠블럼부터 양쪽으로 이어지는 LED와 헤드라이트 형상은 폭스바겐의 전기차 패밀리룩 디자인을 잘 보여줍니다.

유려하게 펼쳐진 캐릭터 라인과 낮은 전고는 세단 특유의 정숙함한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후면부의 테일램프는 ID.4와 유사하게 양쪽이 하나로 이어진 것처럼 디자인되어 있으며 하단에 보조 제동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폭스바겐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실용적인 디자인 가운데 세련미를 더한 모습으로 ICE 모델인 파사트 (Passat)이 연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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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id.7-내장디자인2
폭스바겐-id.7-내장디자인-무드등
폭스바겐-id.7-내장디자인3
폭스바겐-id.7-내장디자인-시트


내장 디자인은 기존과 다르게 무려 15인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고 차량 내부에 무드등을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습니다.

또한 칼럼식 기어를 적용하여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 공간을 활용하였고 운전석에 마사지 기능까지 포함하여 폭스바겐의 기존의 실용적인 느낌과 다르게 고급감을 줬습니다.

 


사양 / 성능

 

폭스바겐-MEB
출처 : VW 공식 홈페이지

 

| 배터리와 모터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ID.7 배터리는 VW의 MEB 플랫폼을 적용하여 77 kWh, 86 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예상). 이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기아 EV6의 77.4 kWh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ID.7 모터 282마력 (210kW/550Nm)의 영구자석 모터가 탑재되었고 AWD 사양도 제공하는 것으로 공개되었지만 후륜 모터의 정확한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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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id.7-충전
출처 : InsideEV

 

충전시간의 경우 77 kWh 기준 170kW 이상 급속 충전기 사용 시 5~80% 충전까지 25분 소요됩니다.

완속 충전기를 사용한 충전시간의 경우 공식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ID.7-주행사진
출처 : InsideEV


| 주행거리 / 제로백 / 전비는 얼마나 될까요?

ID.3의 주행거리는 유럽 WLTP 기준 최대 700km이며 국내 기준으로는 다소 낮은 주행거리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로백과 최고속, 그리고 전비는 미공개되었습니다.


국내 출시 일정 / 판매가

 

 

| 국내 출시는 언제쯤 이루어질까요?

 

ID.3는 올해 하반기 유럽 시장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루어질 예정이고 이어서 미국 중국에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 예정입니다.

폭스바겐은 ID.3 공개부터도 국내 시장에는 출시하지 않았으며 이후 모델인 ID.4만 판매하는 등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왔습니다.

이번에도 국내 출시 계획은 미공개 되었지만 국내 세단 점유율이 무려 42%나 되는 점을 고려했을 때 과거와 달리 ID.7을 통해 국내 시장의 점유율을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id.7-블루
출처 : Inside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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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판매가

먼저 ID.3의 유럽 시장 판매가의 경우 공식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언론 보도로는 독일 기준 €60,000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특하게도 폭스바겐의 경우 국내/독일 판매가를 단순 환율 기준 계산하면 유사 수준이기 때문에 8,700만 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지만 정부 전기차 보조금 기준 보조금의 50% 수혜 가능한 판매가 기준이 5,700~8,500만 원 사이기 때문에 본 트림 8,500만 원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WRAP-UP

 

폭스바겐-ID.7-사양정리

 

오늘은 폭스바겐의 전기차 세단 ID.7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ID.3를 시작으로 ID.4, ID.5, 그리고 ID.7까지 체계화된 라인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폭스바겐은 다음에는 어떤 모델을 가지고 올지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기어투워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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